녕의 학습 기록
[Spring 기본]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(2) 본문
♪ 학습 내용
객체 지향 설계 원칙 SOLID / 스프링 프레임 워크의 필요성
* SOLID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- SRP : 단일 책임 원칙
- OCP : 개방 - 폐쇄 원칙 ★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★
* SRP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.
그 기준은 ?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
하나의 책임 이라는 범위를 적절하게 잘 조절하는게 객체 지향 설계의 묘미
* OCP 개방-폐쇄 원칙 ★
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.
다형성을 활용해 보면 (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)
public class Driving{
private Car car = new K3Car();
}
public class Driving{
// private Car car = new K3Car();
private Car car = new TeslaCar();
}
다형성 잘 활용했다. 클라이언트에 영향 없이 구현 변경
문제점 : 구현 객체를 변경하기 위해 코드를 변경했다. ( OCP 위배 )
*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단순히 컴파일 성공 여부를 떠나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
다형성을 위한 원칙이기도 하다
ex )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는 악셀 밟으면 앞으로 가는 기능
만약 악셀 밟았을 때 뒤로 가는 자동차를 구현하면 ? 컴파일은 되겠지만, LSP 위배이다.
*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범용 인터페이스보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인터페이스가 낫다.
ex)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
*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★
구현체에 의존하지 않고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.
즉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
만약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짐
문제점 :
public class Driving{
private Car car = new K3Car();
}
OCP 에서 보면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서도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한다. ( DIP 위반 )
(의존한다 == 저 코드를 알고 있다)
* 스프링 프레임 워크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고 이를 위해서는 뭔가 더 필요하다
스프링은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한다
-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: 자바의 객체들을 컨테이너에 넣어두고 이 안에서 의존 관계를 서로 연결, 주입
= >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확장이 가능하다
순수하게 자바로 OCP , DIP 원칙을 지키며 개발하면 결국은 스프링으로 돌아오게 된다.
즉, 스프링을 왜 만들었고 왜 사용하는 지에 대해 윗 문장으로 어느정도 답변이 된다.
♪ 다음 학습 내용
스프링 프레임 워크를 왜 만들게 됐는지 직접 코드를 작성해 보며 이해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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